Review

i30cw & 스펙트라 세차 및 엔진오일 교체

i30cw & 스펙트라 세차 및 엔진오일 교체

tmdals3131 contents are below.

References: 05-tmdals3131 contents: Go Click
Other Blog: Blog ArtRobot (Title: i30cw & 스펙트라 세차 및 엔진오일 교체) More …
Publish Date: (2024-06-29|10:57 pm), Modified Date: (2024-07-01|2:57 pm)


— Blog Post Contents
야외주차 참새들과 새똥과의 전쟁
야외주차 참새들과 새똥과의 전쟁 ▲ 나는 도장면 관리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새가 똥을 싸도 물티슈로 닦고 벌레 사체가 붙어도 다음 세차까지 그냥 내버려 둘 만큼 무딘 편이다. ▲ 근데 올해 들어 갑자기 건물 주변에 참새가 많아진 게 체감이 되더니 정말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차에 새똥을 싼다. ▲ 며칠에 한 번 싸는 건 이해하고 그냥 넘어갈 수 있다. 그렇지만 매일 싸는 건 선 넘었지 ▲ 새를 쫓아낼 방법을 찾아보다가 조류 퇴치에 효과가 있다는 독수리 연을 사봤다. 효과가 있다 없다 말들이 많지만 제일 저렴한 것부터 해봐야지 ▲ 차 도장에 묻으면 물티슈로 닦아내면 그만이라 사실 귀찮아서 안 하려고 했는데 차 유리에 싸 놓……. (Publish Date: 2024-06-26)

다시는 하고 싶지 않은 실내세차 후기
다시는 하고 싶지 않은 실내세차 후기 2024.06.23. 일 기아 스펙트라 & 아우디 Q7 셀프 실내세차 작업 ▲ 주말 오후 시간이 남아 래머스님과 함께 갑작스럽게 실내세차를 하기로 하고 만났다. ▲ 스펙트라를 처음 가져왔을 때 우유 냄새가 나서 오존 발생기도 써봤는데 완전히 제거가 되지 않았다. 나중에 실내세차를 해야겠다 했는데 드디어 날이 왔다! ▲ 실내세차 작업을 하기 전에 조수석 후진등과 브레이크등, 조수석 미등이 들어오지 않아서 전구부터 교체했다. 미등은 T10 같은데 모비스에서 잘못된 사이즈를 사서 나중에 다시 교체해야 한다. ▲ 실내세차 본격 작업 시작 시트 탈거부터 해줬다. 래머스님이 임팩 드릴을 가지고 오셔……. (Publish Date: 2024-06-24)

하남 카센터 추천_아우디 퀵서트 작업
하남 카센터 추천_아우디 퀵서트 작업 업체 후기는 잘 안 올리는 편인데 너무 괜찮은 곳이라 후기를 올린다. ▲ 5월 어느 날 공매를 위해 화성에 위치한 오토마트 경기 남부 보관소 방문 ▲ 내 차는 아니고 래머스님의 캠핑용 아우디 Q7 차를 보는 와중에 결과 발표 결과는? 9,000원 차이로 낙찰 성공 ▲ 그리고 다음 주 차를 가지러 다시 방문했다. ▲ 에어 서스펜션이 달려있는 가솔린 모델 ▲ 차량 컨디션을 끌어올리기 위한 계속되는 자가 정비 ▲ 수입차 오너가 되신 것을 축하합니다! ▲ 나사산이 뭉개져서 리코일 탭 작업을 셀프로 하시다가 드릴 날이 박혔다고.. 각자 차량으로 하남 카센터로 이동 중 ▲ 래머스님이 구독 중이신 정비 유……. (Publish Date: 2024-06-22)

기아 스펙트라 근황_세차&자가정비
기아 스펙트라 근황_세차&자가정비 ▲ 6개월 만에 올려보는 기아 스펙트라 근황이다. ▲ 작년 11월, 104,020km에 가져와서 어느새 111,111km를 돌파했다. ▲ 저번 주말 앞에 색까지 같은 차종을 만났는데 외관 상태가 좋아 보여 부러웠다. ▲ 부품을 사러 천호동에 위치한 현대 모비스에 왔다. ▲ 방지턱 넘을 때 덜그럭 소리를 잡기 위해 프론트 활대 링크를 사 왔다. ▲ 작년 12월에 셀프세차를 하면서 유막 제거와 발수코팅을 했었는데 이번엔 전면만 다시 올렸다. ▲ 6개월 만에 셀프세차 (중간중간 자동세차는 했음) 래머스님이 뭐가 비포인지 모르시겠다고.. ㅋㅋㅋ 앞 휠 분진으로 구별 가능! ▲ 부식, 까짐 등 외판 상태가 좋진 않지……. (Publish Date: 2024-06-18)

자동차 창문 고장 유리기어 교체 후기
자동차 창문 고장 유리기어 교체 후기 일주일 전 자동차 창문을 내리는데 내부에서 빡 소리가 났다. 설마 했지만 그래도 잘 작동했다. ▲ 자동차 창문 고장 어제 아침 자동차 창문을 내렸다가 다시 올리는데 내부에서 와장창 소리가 나면서 창문이 닫히지 않았다. 유리가 깨졌나 싶을 정도로 큰 소리였지만 어쨌든 모터 소리는 들리는 거 보니 유리기어가 고장 난 듯하다. i30 1세대는 유리기어가 고질병이지만 나는 처음이다. ▲ 부품을 사서 자가 정비를 하려고 서칭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고, 리벳이 없다. (병원 예약을 해놔서 시간도 없었고) 래머스님께서 도와주신다고 했지만 날도 덥고 고생길이 훤히 보여서 오남에 위치한 카……. (Publish Date: 2024-06-12)

레인보우 vs100 45% 세 번째 썬팅 후기
레인보우 vs100 45% 세 번째 썬팅 후기 1년 사이 같은 차량에만 벌써 세 번째 썬팅이다. ▲ 첫 번째 썬팅 후기 ▲ 두 번째 썬팅 후기 그리고 세 번째 썬팅 후기 시작 ▲ 레인보우 v90 45% 전면 첫 시공 후 먼지가 꽤 보여서 사장님과 함께 상태를 확인 후 재시공을 받았다. 작업 공간 벽이 어두운 남색이라 작업 중 이물질이 들어가도 보일까 싶었는데.. ▲ 아, 딱 눈 높이 스트라이크 존에 검은 이물질이 들어갔다. 또 재시공을 해야 한다는 게 너무 번거로워서 그냥 탈까 했지만 앞 차가 흰색이면 이것만 보여서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다시 갔다. ▲ 또 재시공 얘기를 하셨지만 두 번 시공 결과, 똑같을 것 같아서 환불을 받고 제거했다. (퀄리……. (Publish Date: 2024-05-21)

P1690 시동불량 안테나코일 교체 후기
P1690 시동불량 안테나코일 교체 후기 올해 2월부터 시동을 걸자마자 꺼지거나 크랭킹만 되고 걸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났다. isc 모터 – 스로틀 바디(청소) – 캠 각 센서 – 맵 센서 – TPS 센서 순으로 교체해 봤지만 증상은 동일했다. p1690 고장코드 자체가 이모빌라이저 – 스마트라 무응답/이상 이므로 전자계통 문제가 맞는 것 같다. ▲ 시동 불량 시 영상인데 첫 번째 시동 시 바로 시동이 꺼지고 두 번째 시동은 시동이 유지된다. 시동 불량일 때와 정상일 때 차이가 있는데 엔진 체크등 위에 이모빌라이저 체크등이 점등되지 않으면 시동이 바로 꺼지고 점등이 되면 시동이 정상적으로 걸린다. (래머스님이 찾아주셨다.) 원인 파악은 되었……. (Publish Date: 2024-05-15)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 후기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 후기 (앞 2자리 긴 번호판에서 2자리 비천공 번호판으로) 2자리 비천공 번호판 앞, 뒤 세트 12,000원 번호판 볼트 1,000원 교체 공임 3,000원 총 16,000원 소요 자동차 등록증도 필요한데 추가 재발급 + 700원 차량 등급과 지자체마다 가격 차이가 있으니 정확한 건 직접 문의 필수 ▲ 우연히 당근에서 번호판 가드 매물을 발견했다. ▲ 기존 스테인리스 번호판 가드 차를 가져올 때부터 바꾸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에 바꾸게 되었다. ▲ 천공, 비천공 공용 번호판 가드 교체하는 김에 좀 더 깔끔한 비천공 번호판으로 바꾸기로 ▲ 남양주 시청 내에 있는 자동차 번호판 교부소 ▲ 나는 번호판 가드를 가져갔지만 여기에……. (Publish Date: 2024-05-04)

i30cw 캠 각 센서/맵 센서/TPS 교체
i30cw 예방정비 캠 각 센서/맵 센서/TPS 교체 원래 예방 정비를 하는 성격은 아니고 증상이 나오거나 고장 코드가 확실하게 뜨면 고치는 성격인데 ▲ 시동 관련 문제로 의심 가는 부품을 미리 사놨었다. 반품하기도 좀 그렇고 래머스님이 도와주셔서 노후 대비로 미리 교체했다. ▲ 스로틀바디 청소할 때 캠 각 센서 커넥터에서 오일이 비치는 걸 확인 ▲ 그때 내부를 닦았었는데 며칠 뒤 커넥터를 빼보니 또 오일이 약간 보인다. ▲ 일반적인 공구로는 체결도 잘 안될뿐더러 내부 공간이 너무 좁아서 탈거가 쉽지 않음을 미리 확인 ▲ 주말 모비스 부품 사러 가는 길 더 노후된 스펙트라가 오히려 고장 없이 잘 달려주는 중 요즘은 써티보다 이……. (Publish Date: 2024-03-22)

자동차 시동안걸림 스로틀바디 청소 후기
자동차 시동안걸림 스로틀바디 청소 후기 ▲ (시동안걸림 증상 영상은 이전 포스팅에) 자동차 시동안걸림 증상으로 isc 모터를 먼저 교체해 봤고 시동안걸림 빈도는 줄었지만 증상이 완전히 잡히지 않아 스로틀바디 청소를 진행하였다. ▲ 스로틀바디 탈거를 위한 공구 준비 연결대를 짧은 걸 샀어야 했는데 실수로 긴 걸 사버렸다. 아.. ▲ 급한 대로 인근 철물점 두 곳을 가봤지만 전부 없음 작업을 미루려고 했지만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부족한 장비로 겨우 탈거 성공 (래머스님 짱!!!) ▲ 카본이 쌓인 스로틀바디 시동안걸림 원인은 스로틀바디가 맞는 듯하다. ▲ 다음부터는 isc 모터 청소도 좋지만 귀찮아도 스로틀바디도 꼭 같이 병……. (Publish Date: 2024-03-12)

i30cw 시동 안걸림 isc 모터 교체 후기
i30cw 시동 안걸림 isc 모터 교체 후기 3주 전쯤 시동 걸자마자 꺼지고 시동 안걸림 다시 걸면 또 잘 걸리길래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 점점 빈도가 잦아지면서 몇 번씩 시도해야 걸리거나 시동이 안 걸린다. 안 걸릴 땐 기다렸다 걸면 시동이 또 걸린다. 시동이 꺼지거나, 안 걸리는 원인은 다양하다. 캠 각 센서, 크랭크 각 센서, 시동 모터(세루 모터), 스로틀 바디, isc 모터,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이모빌라이저, ECU 등.. ▲ 인포카로 진단을 해보니 처음 보는 고장 코드가 뜬다. P1690 코드를 검색해 보니 전면썬팅 시 비눗물을 많이 뿌리면 BCM과 실내 정션박스, IBM 등 배선이나 모듈로 흘러들어가 접촉불량, 심하면 부식되어 고장……. (Publish Date: 2024-03-09)

하이퍼쉴드 발수코팅제 사용 후기_쉬팅 측정
하이퍼쉴드 발수코팅제 사용 후기 쉬팅 측정 ▲ 좌 : 12월에 발수코팅한 옆 유리 우 : 12월에 교체한 전면 유리 시야 확보가 안돼서 유막제거와 발수코팅을 하기로 한다. ▲ 미세먼지 + 비 매우 더럽다. ▲ 좌측은 최애템이 된 물왁스 작업성과 슬릭감이 매우 좋다. 크코플은 이전에 썼던 건데 버리기 아깝고 조금 남아 있어 두 개를 섞어보기로 한다. ▲ 대략 비율은 공병 무게를 제외하고 코크플 1 : 프로 3 정도 ▲ 검증되지 않은 물왁스의 혼합을 우려하는 글이 꽤 있어서 자전거 프레임에 먼저 테스트를 해봤고 크게 이상은 없는 것 같다. ▲ 적절한 타이밍에 도착한 하이퍼쉴드 유막제거제와 하이퍼쉴드 발수코팅제 ▲ 용량 대비 꽤 고가지……. (Publish Date: 2024-02-21)

i30cw 근황_LD님과 두 번째 만남
i30cw 근황_LD님과 두 번째 만남 ▲ 작년 여름 LD님께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 ▲ 호민님께 구매해 온 소나타 DN8 통풍 열선 시트 호민님 덕분에 시트 브라켓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호민님! 그러나 메모리 기능도 살리기 위해 K5 메모리 통풍 시트로 교체하고 남은 이 시트는 LD님에게 ▲ 시트 폴딩을 안 해도 실려서 이렇게 먼저 실어봤는데 뭔가 마음에 안 든다. ▲ 한 쪽만 폴딩 후 이렇게 실어 보고 좋다. 출발~ ▲ 후진과 동시에 덜컥 소리가 나서 뒤를 돌아보니 혼자 서 있음 ㅋ ▲ 2초 멍 때리다가 차에서 내린다. ▲ 옆으로도 눕혀봐도 움직인다. ▲ 세차 버킷으로 고정을 해봐도 뭔가 아쉽 ▲ 헤드레스트로 틈새 고정 ▲……. (Publish Date: 2024-02-20)

레인보우 v90 농도 45% 반반사 썬팅 후기
레인보우 v90 농도 45% 반반사 썬팅 후기 ▲ 6개월 전 새로 썬팅을 하고 후기를 올렸던 적이 있다. ▲ 썬팅 후 두 달도 채 지나지 않아 휴가를 가는 길에 돌빵을 맞아 크랙이 생겼고, 겨울이 되니 점점 길어져 조수석까지 길어졌다. ▲ 솔라 글라스는 일반 유리 대비 약간 어두워 일반 유리 사양으로 교체하고 싶었는데 아무리 수소문 해도 전국에 재고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순정 솔라 글라스로 교체 ▲ 솔라 글라스에 노썬팅은 밝아서 시야 확보가 좋긴 하지만 야간엔 맞은편 상향등, 후방 안개등엔 눈이 너무 부시고 주간에도 햇빛이 있거나 앞 차에 빛반사가 되면 눈이 시리고 30분 이상 주행할 땐 열감도 느껴진다. (솔라 글라스라도 열 차……. (Publish Date: 2024-02-19)

i30cw 자잘한 Diy 모음.Zip
i30cw 자잘한 Diy 모음.Zip ▲ "아니 형님, 인터넷 보니까 이렇게 이렇게 하면 된다는데요? 쉽대요! 나도 ㅋ" 이렇게 시작된 자잘한 다이 몇 가지 – 1 – 원터치 트리플 ▲ 써티 카페에는 후기가 없어서 아반떼HD와 일부 차종 카페, 블로그 작업 후기 등 몇 개만 대충 찾아보고 무작정 도전! 형님이 회로도를 가져오라 하셨지만 GSW를 대충 살펴보고 내가 준비한 건.. ▲ 행복 회로도!!!!! "후기대로 따라 하면 된대요. 이것만 있으면 돼!" ▲ (미래의 나) 여러분들은 회로도 철저하게 준비하십쇼.. 무턱대고 덤볐다가 시간 많이 씀 ▲ 하필 날도 진짜 더워서 탈진할 뻔했던 날 Diy 중간에 친구가 사다 준 컵빙수와 콜라 덕에……. (Publish Date: 2024-02-15)

설날 기차 타고 i30cw 찾아오기
설날 기차 타고 i30cw 찾아오기 ▲ 작년 12월 28일 마지막 Diy를 위해 형님께 차를 맡기고 왔다. 1월 중순에 작업은 다 끝났는데 예상치 못한 후방카메라의 불량과 이런저런 사정으로 설 연휴가 끝날 때 모든 게 마무리 됐다. ▲ KTX 타러 청량리역 도착 ▲ 역으로 픽업 나와주신 형님 덕분에 편하게 이동했다. 감사합니다. ㅎㅎ ▲ 형님 추천 맛집에서 점심을 간단히 먹고 써티 보러 출발! ▲ 큰 작업은 거의 다 됐지만 명절 전에 보낸 반값 택배가 오늘 도착하는 바람에 마무리 작업 준비 중 ▲ 열선-통풍 변환 스위치 형님이 갖고 계신 버튼으로 1차 장착 및 테스트를 했는데 커넥터가 없어서 추후에 뜯기 편하게 하기 위해 버튼과 커넥터를 알……. (Publish Date: 2024-02-14)

i30cw 전면유리 교체 및 연말 액땜
i30cw 전면유리 교체 및 연말 액땜 ▲ 올해 6월 말 새로 썬팅을 했었는데 ▲ 8월에 부산 가다가 돌빵에 유리가 깨졌다. 썬팅을 한지 두 달도 안 되고 길이가 그렇게 길지 않아서 유리를 수배하며 타고 다녔다. ▲ 그동안 조금씩 조금씩 길어지더니 올겨울 영하 15도 이하로 떨어지니 급격하게 크랙이 길어졌다. 순정 일반유리를 찾으려고 여기저기에 문의를 했지만 단종 돼서 구할 수 없었고 폐차장 발품은 귀찮기도 하고 상태도 알 수도 없어서 순정 솔라글라스로 하기로 했다. ▲ 전면유리 교체하러 가기 전 차가 너무 더러워서 세차를 하고 갔다. ▲ 깨진 전면유리로 마지막 주행 깨끗하게 금이 가주는 바람에 생각보다 오래 버텼다. 그동안 고……. (Publish Date: 2023-12-30)

i30cw 동계 준비 _ 윈터용 휠 타이어 교체
i30cw 동계 준비 윈터용 휠 타이어 교체 ▲ 2년 전 첫 윈터 타이어 했을 때 ▲ 오즈 울트라레제라 17인치 7.5J 38 가볍고 좋았지만 스포크 많은 휠을 선호하는 편은 아니기에… 두 시즌 잘 타고 중고로 방출 ▲ 올해 5월 구매한 TE37 휠과 저번 주에 구매한 윈터 타이어 ▲ 눈 오기 전에 장착하려고 했는데 예보도 없이 갑자기 내리는 눈에 한발 늦었다. ▲ 휠은 가져와서 열어보지도 않다가 이번에 처음 열어봤다. 중국산인 줄 알았는데 국산이었네 ▲ 무게를 재어보니 휠은 8.3kg 타이어는 9.1kg 합 17.40kg 휠 무게를 보니 레온하트 거다. 엠아이텍 거는 조금 더 가볍지만 최대 하중이 낮아 크랙 후기가 많아서 오히려 좋다. 잘 됐다. 우리나……. (Publish Date: 2023-12-19)

i30cw & 스펙트라 동계 준비 _ 배터리 교체, 세차
i30cw & 스펙트라 동계 준비 _ 배터리 교체, 세차 ▲ 11월 중순 기아 스펙트라 배터리 방전 확인해 보니 19년도에 제조된 배터리였다. ▲ 우연히 i30cw와 동일한 배터리가 들어가서 써티의 배터리를 스펙트라에 옮겨 달고 써티에는 신품 배터리를 장착하기로 했다. ▲ 21년 1월 4일에 장착된 써티에 있던 기존 배터리 3년 정도 됐고 아직 방전된 적이 없어서 스펙트라 폐차 때까지 사용할 듯하다. ▲ 써티에 agm 배터리를 달아볼까 용량을 올려볼까 알아보다가 무게가 늘어나는 게 싫어서 그냥 델코 DF60L로 장착했다. 제조 연월 : 23년 11월 17일 굿! ▲ 기존에 쓰던 윈터 타이어 & 오즈 휠 이것도 가볍고 좋았는데 중고로 팔아버렸다. ……. (Publish Date: 2023-12-15)

i30cw & 스펙트라 세차 및 엔진오일 교체
i30cw & 스펙트라 세차 및 엔진오일 교체 ▲ 기아 스펙트라 실내 오존 발생기 2회차 사용 ▲ 이번엔 냄새가 나는 곳으로 추정되는 조수석 쪽에 위치시키고 작동하였다. ▲ 저번엔 시동을 끄고 했는데 이번엔 시동과 공조기를 작동시켰다. 기존 대비 1회 사용 후 50% 감소 2회 사용 후 20% 감소 체감상 그렇다. 더 돌려봐야 의미 없을 것 같고 스팀 청소를 해봐야 하나 싶은데 썩차에 무슨.. 그냥 타자 ▲ 진짜 세차하기 싫었는데 차 더럽다고 하도 뭐라 해서 등 떠밀 리 듯 나왔다. ▲ 세차장에 도착해서 매트 먼저 돌려주고 실내 세차를 끝냈다. ▲ 더럽긴 더럽네 ▲ 7월 20일 마지막 세차 후 처음.. ㅋ ▲ 하기 전엔 귀찮았지만 막상 깨끗……. (Publish Date: 2023-12-08)

Visited 1 times, 1 visit(s) today
  • if No post, write the comment Pleas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