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건축실무를 조금씩 알아가보자.

건축실무를 조금씩 알아가보자.

tjr2456 contents are below.

References: 05-tjr2456 contents: Go Click
Other Blog: Blog ArtRobot (Title: 건축실무를 조금씩 알아가보자.) More …
Publish Date: (2024-07-01|1:43 am), Modified Date: (2024-07-01|11:43 am)


— Blog Post Contents
공동주택_도시형생활주택과 토지매입전 주의사항
#도시형생활주택 #도생 #토지매입 도시형생활주택과 인/허가를 위한 토지매입전 주의사항에 대해 리뷰 도시형생활주택 도시형 생활주택이란 300세대 미만의 국민주택규모에 해당하는 주택으로 원룸형주택, 단지형 다세대주택, 단지형 연립주택으로 구분되어 진다. 주택임대사업자 세제혜택 1. 대상 2. 지방세(취득세, 재산세) 3. 주택 취득세율 – 6억이하 : 1% – 6억초과 ~9억 이하 : 2% – 9억초과 : 3% 4. 주택 재산세율 과세표준(시가표준액 x 공정시장가액비율) x 세율 = 산출세액(세부담상한적용)-> 결정세액 – 6,000만원 이하 : 0.1% – 6,000만원 초과 1.5억 이하 : 6만원 + 6,000만원 초과 금액의 0.15% – 1.5억 초과 ~ 3억 이하 :……. (Publish Date: 2020-02-13)

15강 건축설계시 주요사항과 주택의 종류
#건축설계 #주택종류 본래 순서대로 강의리뷰를 남기지만 오늘은 급히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 포스트를 하기로 했다. 15강 대지와 건물과의 관계 앞서 말한 용도지역, 지구, 구역 등은 토지에 건축물을 짓기위한 규제사항이라면 지금 리뷰하는 내용은 조금더 디테일 하게 건축물의 설계와 주택의 규모에 따른 종류를 설명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1. 건축설계시 고려사항 – 현장조사 및 현황파악 : 인접부지와의 지적경계와 현장이 같은가? 공부상 지적도 및 토지이용계획도에는 나오지 않는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담장, 인접대지간 LV의 차이가 있다. 이런 주요사항들에 의해 대지 지면간의 차이로 일조권에 큰 영향을 줄 수 있……. (Publish Date: 2020-02-11)

건축실무 5,6 강의 내용
지난 몇일동안 강의는 들어왔으나, 스스로 귀찮음을 핑계로 리뷰를 안해오다보니 어느덧 강의수가 매우 쌓였다. 처음 꾸준히 리뷰하겠다는 다짐과 달리 내용을 복습하는 차원에서 다시한번 리뷰를 남겨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5강 용도지역의 허용용도, 불허용용도 6강 대지가 지구단위계획 구역에 걸치는 경우의 조치 용도지역 내에서 개발행위허가를 위해 용도의 쓰임에 맞는 관할 지자체 조례를 확인해야 한다. 보통의 토지의 이용행위에 대한 제한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https://seereal.lh.or.kr/main.do 사이트를 통해 토지이요의 규제를 확인하고 있다. 그런데 위의 사이트 만으로 토지의 이용규제에 대한 내용이 전부 나와있는 것은 아니기……. (Publish Date: 2020-02-10)

건축실무 3강 및 4강
건축실무 3강의 – 지목의 종류 지목은 각 용도에 따라 28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영구적 건축물 (주거, 사무실, 점포, 박물관, 극장 등)을 건축할 수 있는 대지부터 학교(학교용지), 과수원(과), 잡종지(잡), 도로(도) 등 각종 용도에 맞게 건축물을 지을 수 있다. 그 중 건축에 큰 영향을 끼치는 지목은 "대"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택지조성원가가 조성된 토지이다. 대지는 건축행위가 가능한 토지로 모든 건축물의 기본적인 이용지목의 형태이다. 그런데 간혹 지목이 임야, 답(농업 용도의 지목)에서 개발행위를 계획하기도 한다. 특히 농업인이 거주할 주택을 짓기위해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는 어떻게 해……. (Publish Date: 2020-02-06)

건축실무교육(2일차)
건추실무 교육 2일차 내용 오늘은 건축을 하기위한 도구와 같은 지방자치 법규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8~2019년까지의 건축법의 주요개정사항을 확인하고 건축의 기본 프로세스, 각종 도움이 될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최근 건축법령개정사항- 서울시 기준 2017.9.21 서울시 철거심의제도 실시(1회 한정) : 5층 이상 건축물을 지을 경우 이전 건축물의 철거를 1회만 심의받게 된다. 단, 4층 이하의 경우 철거 감리자의 감독아래 철거를 진행한다. 2018.1.1 지하안전영향평가시행 : 지하 10m 이하로 굴토를 할 경우 지하전용평가시스템에 의해 국토관리청의 평가를 받게된다. 10m이상 공사시 안전성 평가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며, 건축……. (Publish Date: 2020-02-04)

건축실무를 조금씩 알아가보자.
이관용 건축가의 건축 현장실무(대지+건축) 제 1장 – 건축법 체계 크게 건축에는 건축주, 설계자/감리자, 허가권자-관청, 시공자가 건축의 중심을 구성한다. 이외 건축플랫폼, 중개인, 민원인 등 이해관계에 따라 추가되는 기관 및 인원이 생기지만 크게 4개의 기관이 토지위에 아름다운 건축물을 짓는 것이다. – 건축 역할 건축주: 부지를 매입하고 각종 업무를 담당한다. 설계자계약, 시공자계약, 대리인 위임장 작성 등 계약부터 임대사업 등록, 소유권이전, 입주/분양 등 준공된 건축물을 소유하기 위한 절차작업도 필수적으로 기반한다. 설계자: 디자인, 건축설계, 건축허가협의, 착공도서 등 건축물 설계에 관한 협의를 진행한다. 감리자 :……. (Publish Date: 2020-02-03)

Visited 1 times, 1 visit(s) today
  • if No post, write the comment Pleas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